본 포스팅은 다이어트하거나 위장이 안 좋은 분들이 자주 찾는 채소인 양배추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자 합니다. 본 포스팅에는 양배추의 유래, 양배추가 우리 몸에서 어떤 효능이 있는지, 그 외 부작용 및 섭취상법에 대한 정보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양배추의 유래
양배추의 유래는 고대 그리스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양배추를 **"브라시카 올레레아"**라고 불렀는데, 이는 "브라시카"라는 종과 "올레레아"라는 잎의 특징을 나타내는 단어의 합성어라고 하네요.
양배추는 고대 그리스에서부터 식용으로 재배되어 왔으며, 고대 로마에서도 널리 재배되었습니다. 고대 로마의 박물학자 플리니우스는 그의 저서 **"Naturalis Historia"**에서 양배추의 효능에 대해 다음과 같이 언급했습니다.
"양배추는 건강에 매우 좋은 채소이다. 양배추를 먹으면 기력이 증진되고, 소화가 잘 되며, 피부 건강에도 좋다."
양배추는 중세 유럽에서도 인기 있는 채소였는데요. 중세 유럽에서는 양배추를 주로 김치나 사우어크라우트와 같은 절임 음식으로 만들어 먹었습니다. 그렇게 시간이 흘러 양배추는 16세기에 아시아로 전파되었는데 한국에서는 16세기 초에 중국을 통해 양배추가 전해진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전파된 양배추를 우리 조상들은 주로 김치, 겉절이, 볶음 등으로 만들어 먹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또 시간이 흘러 양배추는 17세기에 북미로 전파되었다는데요. 북미에서는 양배추를 주로 샐러드, 스튜, 소스 등으로 만들어 먹었다고 합니다.
오늘날 양배추는 전 세계적으로 널리 재배되고 있는 채소가 되었는데, 양배추는 비타민 C, 식이섬유, 칼륨 등이 풍부하여, 면역력 강화, 다이어트, 변비 예방 등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채소가 되었어요.
양배추의 효능
양배추는 비타민 C, 식이섬유, 칼륨 등이 풍부한 채소로, 면역력 강화, 다이어트, 변비 예방, 암 예방, 피부 미용 등 다양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는데 좀 더 자세한 내용 아래에서 알아볼게요.
1. 면역력 강화
첫째, 양배추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비타민 C는 항산화 작용을 통해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양배추의 비타민 C 함량은 레몬의 2배 이상으로, 하루에 한 컵 정도의 양배추를 섭취하면 하루 권장량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둘째, 양배추에는 인돌-3-카비놀, 퀘르세틴, 설포라판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러한 성분들은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이러한 성분들은 면역 세포의 활동을 촉진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2. 다이어트
양배추가 다이어트에 좋은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는데요.
첫째, 양배추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주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양배추의 식이섬유 함량은 100g당 2.4g으로, 다른 채소에 비해 높은 편인데요. 양배추는 100g당 20kcal로, 다른 채소에 비해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둘째, 양배추에는 인돌-3-카비놀, 퀘르세틴, 설포라판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지방 분해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는데, 이러한 성분들은 지방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지방의 분해를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변비 예방
양배추가 변비 예방에 좋은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째, 양배추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의 양을 늘리고, 변의 통과 시간을 단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양배추의 식이섬유 함량은 100g당 2.4g으로, 다른 채소에 비해 높은 편인데 이러한 식이섬유가 물을 흡수하여 변의 부피를 늘리고, 장운동을 촉진하여 변의 통과 시간을 단축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둘째, 양배추에는 비타민 C와 칼륨이 풍부하여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C는 장의 점막을 보호하고,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는데, 칼륨이 장의 수분 함량을 조절하여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암 예방
양배추가 암 예방에 좋은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째, 양배추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이 양배추가 인돌-3-카비놀, 퀘르세틴, 설포라판 등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함유하고 있어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것입니다.
둘째, 양배추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 내 환경을 개선하고, 암세포의 발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식이섬유는 장 내 환경을 개선하여 유익균의 증식을 촉진하고, 유해균의 증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주며 암세포의 발생을 촉진하는 물질인 발암물질을 흡착하여 체외로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5. 피부 미용
양배추가 피부 미용에 좋은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째, 양배추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여 피부 세포의 재생을 촉진하고, 피부 항산화를 도와줍니다. 그리고 비타민 C는 피부 탄력과 주름 개선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을 하며 피부 세포의 손상을 막아주는 항산화 성분으로,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둘째, 양배추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피부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식이섬유는 장내장 내 환경을 개선하여, 피부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장내 미생물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 외 피부 표면에 쌓인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여, 피부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양배추의 장점을 알아봤는데요. 이외에도 양배추는 혈액 순환 개선, 빈혈 예방, 뼈 건강 증진 등 다양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양배추의 부작용
과다 섭취할 경우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장 장애
양배추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과다 섭취할 경우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데, 이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촉진하여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과다 섭취할 경우 설사, 복통, 복부 팽만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요오드 결핍
양배추에는 요오드 흡수를 방해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앓고 있거나, 요오드 섭취가 부족한 경우에는 양배추를 과다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혈액 응고 방해
양배추에는 혈액 응고를 방해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수술을 앞둔 사람은 양배추를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 상호작용
양배추는 일부 약물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니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양배추를 섭취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 반응
제 주변에 양배추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못 봤지만 당연한 이야기지만 양배추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있으면 양배추는 피해야 할 거 같습니다. 양배추 알레르기의 증상으로는 두드러기, 가려움증, 호흡곤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양배추의 섭취 방법
양배추는 비타민 C, 식이섬유, 칼륨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한 채소입니다. 양배추를 건강하게 섭취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는데요.
1. 하루에 100g~200g 정도 섭취하기.
양배추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과다 섭취할 경우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루에 100g~200g 정도 섭취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2. 날로 먹거나, 살짝 데친 후 먹기.
양배추의 비타민 C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날로 먹거나, 살짝 데친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양배추와 함께 다른 채소와 과일도 섭취하기.
양배추는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지만, 모든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기 위해서는 다른 채소와 과일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소 창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박의 힘 베타카로틴 면역력부터 피부 건강까지 챙기는 호박의 놀라운 효능 6가지 및 부작용 섭취 방법 (0) | 2024.01.16 |
---|---|
양파, 알고 먹으면 더 좋은 효능 양파의 유래 양파의 효능 양파의 부작용 양파 섭취 방법 (0) | 2024.01.15 |
당근, 알고 먹으면 더 건강해집니다. 당근 효능 당근 부작용 당근 섭취 방법 (0) | 2024.01.12 |
다이어트, 혈당 조절, 면역력 강화에 좋은 고구마의 효능 (0) | 2024.01.11 |
"브로콜리, 암 예방부터 면역력 증진까지! 건강에 좋은 효능과 섭취법" (0) | 2024.01.11 |